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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공부

제로 투 원) 새로운 사업 창업 시작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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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계획 중이라면 7가지 집문에 답해보라. 성공할 수 있을 것이다. 

기술 점진적 개선이 아닌 10배 뛰어난 획기적 기술을 만들어 낼 수 있는가?
특정 문제를 뛰어나게 해결할 만한 기술
시기 이 사업을 시작하기에 지금이 적기인가?
천천히 움직이는 시장에 진입하는 것도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
독점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서 큰 점유율을 가지는가?
사람 제대로 된 팀을 갖고 있는가?
소규모 집단이면서 광신집단인가?
창업자가 미팅에 양복을 입고 있는 회사는 제외한다. 티셔츠에 청바지를 찾는다.
유통 제품을 만드는 것 뿐만 아니라 전할 방법을 가지고 있는가?
존속성 시장에서의 현재 위치를 향후 10년간 방어할 수 있는가?
향후 10~20년 후 세상은 어떤 모습일까? 우리 회사는 어떻게 그에 맞출 것인가?
ex. 중국과의 가격 경쟁이 뻔한데 어떻게 하면 중국이 내 사업을 말살시키지 않게 만들까?
숨겨진 비밀 관습화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을 보지 못하는 독특한 기회를 포착하는가?
사회를 위해 정말로 좋은 일은
뭔가 남들과 다른 일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새로운 시장을 독점해 이윤을 만드는 방법이다.
최고 프로젝트는 다들 떠들어대는 것이 아니라 남들에게 간과되고 있을 가능성이 크다.

 

1. 미래를 향해 도전하라

1) 0에서 1로

  • 수평적(확장적) 진보: 1에서 n으로 진보, 예를 들어 타자기가 1대인것을 100대로 만드는 행위, 글로벌화 처럼 널리 퍼지는 형태
  • 수직적(집중적) 진보: 0에서 1로 진보, 새롭고 더 나은 방식으로 무언가를 가능하게 해 주는 기술

2) 새로운 기업과 새로운 생각
큰 조직과 혼자서가 아니라 소규모 집단을 형성하라

2. 과거에서 배워라

1) 기본 절대 원칙

  • 점진적 발전을 이뤄라
  • 가벼운 몸집에 유연한 조직을 유지하라. 될 때까지 계획없이 이것 저것 시도해 봐라.
  • 경쟁자들 보다 조금 더 잘하라
  • 판매가 아니라 제품에 초점을 맞춰라

그러나,
2) 현재의 원칙

  • 사소한 것에 매달리는 것 보다 대담하게 위험을 감수하라
  • 나쁜 계획도 계획이 없는 것 보다 낫다
  • 경쟁이 심한 시장은 이윤을 파괴한다
  • 판매 역시 제품만큼이나 중요하다

3. 행복한 회사는 모두 다르다.

  • 완전경쟁: 수요와 공급법칙에 따라 같은 제품, 정해진 가격->새로운 회사 진입-> 공급증가, 가격인하, 이윤인하-> 일부 회사 폐업->가격 다시 적정수준 회복
  • 독점: 스스로 가격 결정, 이윤 극대화 하는 수량, 가격으로 물건 생산
  • 행복한 기업: 독특한 문제 해결로 독점 구축
  • 실패한 기업: 한결같은 회사, 경쟁에서 벗어나지 못한 상태

4. 경쟁 이데올로기

  • 창조적 독점: 새로운 제품을 만들어 모든 사람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동시에 지속가능한 이윤을 얻는 것
  • 경쟁: 이윤을 얻지 못하고 차별화되는 것도 없이 생존을 위해 싸우는 파괴적 행위

5. 라스트 무버 어드밴티지

앞으로 10년 후에도 이 회사가 존속하여 미래에 현금 흐름을 창출할 능력이 있는가?
저성장 기업은 나이트와 식당들 처럼 현금 흐름이 미래에 유지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더 새롭고 유행하는 곳을 찾을 것이기 때문에!
그러나, 기술 기업은 첫 몇년동안은 손해가 있어도 향후 10~15년 뒤에 기업가치가 발생한다.

<<독점 기업의 특징>>

  1. 독자 기술: 구글의 검색 알고리즘과 애플의 아이패드처럼 대체 기술보다 10배는 뛰어나야 함
  2. 네트워크효과: 초창기 사용자에게 해당 제품이 가치가 있어야 한다. 작게 시작해서 네트워크를 키워라.
  3. 규모경제: 처음부터 대규모 성장가능성이 있어야 한다. 요가스튜디오는 더 많은 강사와 지점이 늘어나도 한계가 있다. 트위터와 같은 성장 규모를 찾으라.
  4. 브랜드전략: ex.애플의 광고, 고가 정책, 디자인의 미니멀리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가격 결정권 행사

1)독점기업

  1.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하라. 왜냐하면 작은 시장이 지배하기 쉽다.
  2. 몸집 키우기: 특정 틈새시장의 수요와 관심을 지배하고 인접시장으로 확장하라.
  3. 파괴하지마라: 경쟁하지 말라

2)라스트무버가 1등이 된다

작은 틈새 시장을 장악, 규모를 확대, 야심찬 장기적 비전을 세우라.
성공하려면 무엇보다도 체스의 마지막 수를 연구하라.

6. 스타트업은 로또가 아니다.

똑똑한 계획, 즉 명확한 미래를 만들어라

7. 돈의 흐름을 좇아라.

복리이자처럼 거듭제곱법칙이 적용된다.
그러나 80:20법칙처럼 20프로만이 생존하며 현실에서는 더 낮은 수치일수도 있다.
대박은 만만치 않으며 성공시 가속도가 붙으면 기하급수적 거듭제곱법칙의 상승곡선을 그린다.
따라서, 무엇을 하는지가 중요하며
잘하는것에 집중, 미래 가치가 있는 일인지 여겨보라

8. 발견하지 못한 비밀

  • 자연의 숨겨진 비밀: 물리적 세상의 아직 밝혀지지 않은 비밀
  • 사람의 숨겨진 비밀: 스스로에 관해 모르고 있거나, 남이 아는게 싫어서 숨기고 있는 사실

자연과 사람이 말해주지 않은 여전히 숨겨진 비밀은 무엇일까? 통찰력과 중요하고 가치있는 기업을 세우자. 숙박업계의 에어비앤비와 교통수단의 우버처럼...

발견한 비밀은 아무에게나 말하느냐 vs 않느냐의 적정선에 대해 고심해 봐야 한다.

9. 기초를 튼튼히 하라

처음에 단추를 잘못 맞추면 고치기가 어려우니 신중히 기초를 세우자.

  • 함께 할 파트너를 누구와 할지
  • 누가 회사 자산을 소유할지, 회사 운영=점유권을 가질지, 통제권을 가질 지 각각이 정하자
  • 이사회는 작을수록 공감과 커뮤니케이션에 유리하다. 3~5명이 적절
  • 회계사와 변호사는 위탁하라
  • CEO 월급은 작을수록 회사 가치 상승에 집중할 수 있으며 월급이 너무 많으면 그 액수를 방어하려는 동기가 생겨 이롭지 못하다.

10. 마피아를 만들어라

가족도 무시하고 바깥 세상은 안중에도 없는 오직 소속 구성원들과만 어울릴 수 있는 광신집단을 회사에 들여라.

  • 아무도 하지 않고 있는 중요한 일을 왜 우리가 하고 있는지 새로운 멤버에게 설명해 줄 수 있어야 한다.
  • 이 사람들이 과연 내가 함께 일하고 싶은 종류의 사람들일까? 생각해 보라. 외모와 국적은 중요치 않다.

한 명당 한가지의 책임을 주면 충돌이 줄어들어 서로 헌신적인 회사 문화를 만들수 있을 것이다. 

11. 회사를 세운다고 고객이 올까

설득력으로 제품의 유통, 마케팅, 광고 또한 중요하다

12. 사람과 기계, 무엇이 중요한가

인간&기계 해법, 인간&컴퓨터 복합 접근법

  • 인간은 계획 세우고 복잡한 상황에서 결정을 잘하고
  • 컴퓨터는 데이터 처리가 효율적이라

사람과 기계가 서로 단점을 보완하는 상호협력으로 최상의 결과를 만들어라.

13. 테슬라의 성공

1. 기술: 배터리 팩 기술 사용. 많은 부붐을 결합해 하나의 뛰어난 제품을 만들어내는 능력

2. 시기: 정부의 친환경정책을 펼쳤던 때. 정부 보조금 확보 가능

3. 독점: 작은 하위시장, 전기차 스포츠카 시장에서 시작

4. 사람: 특수부대와 같은 조직력

5. 유통: 전통적 대리점과 달리 테슬라의 직영점에서 판매

6. 존속성: 자동차는 가장 큰 구매 결정 중 하나, 특성상 소비자의 신뢰성을 중요시 

7. 숨겨진 비밀: 청정기술 유행 예측, 운전자가 근사하게 보이게 자동차 생산

14. 창업자의 역설

겉모습은 화려해 보여도 때로는 암울하게

유명할 때는 왕의 대접을 받아도 최후는 정반대의 모습으로... 



모든 역사는 번영과 파멸의 반복의 과정을 거칩니다. 

향후 전세계의 모습은 글로벌화, 융합, 획일성을 모습을 거쳐 아무것도 없는 멸종 vs 무언가가 있는 도약을 결론을 지을 것이라고 합니다 

더 나은 미래를 만들고 싶다면 우리는 즉시 새로운 것을 창조해 내야 합니다. 

첫 단계로, 스스로 생각해 보는 것 

새로운 눈으로 세상을 볼 때 세상은 재창조 될 수 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