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투자포인트
- 코인, NFT, 메타버스 ETF
- ESG채권펀드
- 빅데이터 가진 회사(페이스북)
2. MZ가 세상의 중심인 이유
이미 1980년대생이 임원으로 naver와 미래에셋에서 자리를 잡았으며 앞으로도 이들은 세상 중심에 설 것이다.
첫번째 이유는 무엇보다도 많은 인구수
15-39세(MZ세대)가 전 세계 인구 중 38%
10명중 4명이 MZ
인종으로 따지면 동아시아에 많이 있다고 합니다.
인구는 곧 돈이다. 따라서 기업 전략이 MZ에 집중 될 것이다.
두번째, 구매력이 모든 연령 중 가장 높아진다.
그럼 이 많은 세대는 어디에 돈을 쓸까요?
3. MZ의 특징
1. 현실 도피성 & 이상적인 꿈
어려서부터 투자 마인드는 장착되어 있으나 현실에서는 구조적으로 힘드니까 이상적인 투자처를 찾는다고 합니다.
그곳은 메타버스, NFT, 코인 성장 가능성
왜 현실 도피를 하게 되었나? 자본의 양극화 심화 , 코로나 이후 부채가 급격하게 많아진 세대
현실에서는 기회 불균형이 있으나 미래 공부를 통해 다가올 시장을 선점하려는 노력을 합니다.
그럼 이들은 지금 어디에 투자하고 있을까요? 주식에 92%
주식>예금>부동산>펀드>암호화폐>달러>금 순으로
돈이 몰리는 곳에 기회가 옵니다.
2. 이타주의
그린인프라, 기후변화, 환경보호에 관심이 있습니다. 공해를 일으키는 제품은 타격을 받을 것이다.
ESG 채권펀드( MZ뿐만 아니라 전 세계 트렌드이기도)
3. 초개인화
개인적 성향이 강하기 때문에 맞춤서비스에 열광
맞춤 서비스 제공을 위해 이들 성향 파악이 필요! 곧 빅데이터가 필요하다.
빅데이터, 데이터베이스의 무형자산, 웹상의 트래픽을 비지니스화 하는 회사가 패권을 잡을 것이다.
Z세대는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낮다. 아무리 제품 만족도가 커도 재구매 의사는 낮아 다시 검색한다>>로얄티가 담보되는회사가 없다. 기없입장에서 끈임없는 변화 추구해야 하고 제품주기 짧>> 여러기업에게 기회가 주어지며 한 히트상품으로 먹고 살 수 없다>> 다양한 사람이 도전 가능>> 광고시장이 커지겟다>> 어디에서?? 메타에서
그럼 광고로 비지니스를 회사를 찾으면? 페이스북, 네이버
재구매는 마케팅비용, 즉 광고비용이 필요가 없다. 그러나 재구매가 일어나지 않음으로 광고시장이 커질 것이다.
MZ세대에서도 M과 Z는 성격과 시대상이 서로 다른다고 합니다.
지금 인구수가 MZ에 몰려있고 동아시아에 집중되어 있다고 합니다.
혁명과 발전이 영국>> 미국>> 중국 순으로 동쪽 이동중이라는 사실과 부합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는 우리의 시대가 온다고 합니다.
공부할수록 선택과 집중이 가능해 보입니다. 요즘은 경제 문맹이 바보라고 하던데
모두가 돈의 자유를 가졌으면 합니다.
두물머리님's 어록
인생은 말하는대로 이뤄진다.
모든 자산은 언제가 가장 중요!
돈이 모이는 곳에 기회가 있고 기회가 있는 곳에 성장성이 있다.
돈이 벌리는 곳은 쏠림도 심하다.
시대의 분위기를 따라라.
심사임당.
2022년 세상 돈과 기회는 이곳으로 몰립니다.
두물머리 빈센트 이코노미스트의 영상을 보며...
정리해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