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공부

분산투자) 한미국 국채와 주식으로 확률 높이는 법

반응형

미국의 금리인상발표 이후 주식, 채권 모두 하락장입니다. 위기는 곧 기회로 이미 한국 주식장은 저평가 국면에 접어들었습니다. 2022년 가을 한국 10년 국채 선물 ETF, 미국 국채 매입, 그리고 올 겨울에는 한국 주식 하락 가능성을 매수 기회로 삼으라고 합니다. 그 외에도 고배당 ETF, 전기차, 조선, 월배당 ETF, 일본 리츠, 중국, 인도, 인도네시아 등에 성장 가능성이 있는 국가와 업종에 관심을 두고 있어야 합니다. 여기서 포인트는 저렴한 가격에 사는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 국채 투자 방법

2022년 하반기로 갈수록 경기침체는 심화된다는 예측이 다분합니다. 미국의 마이너스 경제 성장률과 소비가 줄 것이라는 예상에서 투자기회를 찾아야 합니다. 미국 국채 매수시기입니다. 펀드의 미국 채권의 비중을 늘려본적은 있어도 채권은 저도 처음입니다. 자신이 없다면 미국 국채와 한국 주식을 5:5로 매수하여 둘 중 수익을 난 것을 매도하고 손해 본 종목을 추가 매수하는 방법을 택하라고 합니다.

매수 단가 낮추기

5:5로 미국 국채와 한국 주식을 각각500만원씩 매수했다고 가정합니다. 지금처럼 환율이 급등하면서 600만 원, 400만 원이 되었다면 새로운 투자처는 한국 주식입니다. 적금처럼 계속 사서 매수 단가를 낮춰갑니다. 20대와 50대는 미국 국채와 한국 주식의 분산투자를 통해 수익을 실현합니다.

  • 미국 국채: SHY, TLT, HYG

한국 주식 회사 고르는 법

  • 배당주는 회사
  • 10년 이상 장기간 증자를 하지 않는 회사
  • 위기 때 한국 주식 매입 시기

20~30대의 젊은 층들이 주식시장 대거 유입되었고 다들 손실을 봤다고 합니다. 반대로 모두가 팔 때 사셔야 합니다. 지금 부터 3:7의 비율로 해서 내년까지 계속 사라고 추천합니다. 주식으로 돈을 벌었던 시기는 1998, 2009, 1984, 2021년으로 외환위기, 글로벌 금융위기, 폭탄테러, 코로나 팬더믹의 큰 사건 이후였습니다. 공포에 사서 1년간 버티면 수익실현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배당을 많이 주는 KT, 은행, 증권, 담배 회사는 정기적금처럼 늘 보유하고 증자를 통해 회사의 이익을 챙기는 회사는 피하셔야 합니다. 향후 전기차, 조선 섹션이 긍정적이며 지금부터 조금씩 사서 모으라고 하네요.
그 외에 어디에 분산투자하면 좋을까요?

미국 리츠 투자 VNQ, O

만약 적극적으로 투자를 할 경우 미국 채권: 미국 주식: 한국 주식=3:3:3의 비율로 포지션을 잡거나 미국 주식 대신에 미국 리츠 상품(VNQ, reality income)에 투자하라고 합니다. 소액투자가 가능하고 배당도 주는 ETF 상품입니다. 리츠는 20년의 짧은 역사를 가진 상품으로 한국에는 많이 없지만 좋은 배당주 상품이 많으니 관심을 가져보라고 하십니다. 엔화의 약세로 일본 리츠 상품 투자 적기로 보기도 합니다.

분산 투자 공식

  • 환율과 코스피지수는 정반대: 환율이 올라 달라를 팔고 한국 주식을 사 모으며 매수 단가를 낮추자
  • 미국 소비와 지출이 3달 연속 증가하면 수출국가, 한국 주식 매수
  • 미국 소비와 지출이 3달 연속 감소하면 미국 국채 매수 (미국 소비자 지출, 소매판매 추이 확이)

미국은 계속 금리인상 할까?

미국은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인상하고 있습니다. 금리가 인상되면 주식시장은 죽고 부동산과 창업에 대한 이자 부담으로 기업이 파산하게 되고 실업률 상승, 심할 경우 은행 파산까지 이어집니다. 이는 정치권에도 영향을 주게 됩니다.
미국 금리가 높아지면 환율이 상승하며 채권 수익률은 낮아지게 됩니다. 무한히 높은 금리를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언젠가는 금리가 낮아지고 한국 주식시장에 외국인 투자자가 돌아오는 호황 시장이 될 때를 대비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코스피 2200선까지 무너진 지금 보유한 주식을 유지하거나 매수하도록 현금을 준비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팅은 2022.09.17. 어스 머니볼 홍춘옥 박사님의 세미나 영상을 보고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기에 제가 보고 적은 내용이 세미나와 다를 수도 있습니다. 저는 굉장히 유익하게 봤습니다. 연령별로 분산투자법에 대한 내용이 있으며 내년 여름이 왔을 때 파란 주식장이 빨간 불이 변화기를 기대하면서 마칩니다. 대박 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