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인이 나무식기를 사용하는데 얼마나 오랫동안 자주 사용했는지 많이 그리고 너무 낡았더라고요. 저와 성향이 비슷한 지인으로 그 느낌이 궁금해서 나무 수저세트를 사용해 보니 사용감이 너무 좋아 저도 애호가 되었어요. 그러다 문득 나무식기 세척, 관리, 세균은 괜찮나? 궁금하더라고요. 그래서 정리해 보았어요. 나무 식기인 도마, 수저, 그릇의 설거지 방법과 나무의 작은 구멍에 남을 수 있는 세제와 곰팡이처리를 어떻게 할지 정리해 보았습니다.
나무식기 설거지 & 세제
- 물에 담가 불리지 않습니다.
- 사용 후, 흐르는 물로 빠르게 바로 설거지
- 찝찝하면 친환경 1종 주방세제 소량 사용
이에 대한 답변으로 그냥 나무 말고 다른 재질 식기를 사용하는 것이 낫겠다고 하더라고요. 나무 식기를 사용하려면 다소 부지런하고 번거로운 면이 있기는 하죠? 글쎄, 저는 나무라는 성질이 친환경적이라서 그런지 마음이 푸근해져서 사용을 계속해 보기로 합니다.
적절한 용도에 맞게 깨끗하게 사용한다고 해도 바쁜 현대에 다소 무리가 있죠? 1주, 2~3달만에 해주면 간단하게 해결 가능해요.
나무 식기 관리 (주 1회)
- 녹차: 사용한 티백을 모아 미지근한 물에 우려 사용합니다. 녹차는 이물질 흡착에 도움이 되고 카테킨 성분이 항균작용
- 베이킹소다: 미지근 한 물에 풀어서 30분 담그기
- 식초: 미지근한 물에 식초를 풀어 헹구기
차가운 물에는 세척이 불가하고 너무 뜨거우면 나무의 모양이 변형됩니다. 그러니 미지근한 물에 사용하세요.
나무 식기 오일링 (2~3개월 주기)
- 전용 오일 혹은 코코넛 오일, 포도씨유, 해바라기유를 키친타월에 묻혀 나무식기에 닦아 그늘 건조
- 올리브유, 들기름, 참기름은 안 됩니다.
대다수 오일링 가능한 오일이 가정집에 있고 전용오일을 원한다면 쿠팡에서 쉽게 구매가능하세요.
나무 식기 수분 건조
- 녹차, 식초, 베이킹 파우더, 오일링 후에는 서늘한 그늘에서 말려주세요.
나무 도마와 식기가 축축하면 당연히 곰팡이와 세균이 좋아하겠죠? 열에 약해서 전자레인지 사용하거나 끓는 물에 담그는 모양이 변형될 수 있어요. 태양볕아래에 방치할 경우 쩍 갈라기도 해요.
나무 도마
- 미지근한 물에 굻은 소금을 묻혀 부드러운 수세미로 도마 표면 문질러 그늘에 수분 말리기
- 칼자국이 남아 홈이 생겼다면 사포질로 고르게 평평하게 만들어주기
나무 식기는 세균과 곰팡이로 인해 냄새가 나거나 위생에 신경을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러나 환경호르몬이 작아 자연주의 살림살이를 위해 사용해 보세요. 나무의 따뜻한 느낌이 좋아 반하게 될 거예요. 관리만 잘하면 평생사용가능하다는 점도 장점이에요.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