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월 17일 2022년도의 수능일이 다가오죠? 어머님들의 관심사는 자녀분들의 식단, 컨디션 조절, 선물까지 집중되어 있을 텐데요. 영어 강의 경력 20년, 식단의 경험을 녹여 제가 알고 있는 지식을 어머님께 도움이 되도록 풀어 적어보겠습니다. 수험생이 코로나에 걸렸을 때 조치 방법에 대해서도 간략하게 설명해 드릴게요.
수능 보온 도시락 메뉴
어머님들의 가장 큰 고민이지 않을까 싶어요. 수능날 아침, 점심 도시락 메뉴를 무엇으로 정하지? 최상의 컨디션으로 시험을 잘 봤으면 하는 마음이시죠? 혈당 조절식이 저는 답이 라고 생각합니다.
배가 고파서도 불러서도 안됩니다. 고프면 기력이 달려서 시험 치기가 어렵고 부르면 잠이 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뭔가를 먹기는 해야 하는데 먹으면 긴장이 풀려서 집중이 떨어지는 것은 인간의 당연한 반응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평소처럼 입니다. 그리고 혈당이 크게 변화 없이 한결 같아야 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혈당 유지에 좋은 음식
-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생선, 참치, 연어, 조개류, 계란, 두부, 콩
- 치즈, 요거트, 견과류
- 버섯, 시금치, 브로콜리, 감자, 고구마, 단호박, 아스파라거스
간단히 단백질을 포함한 건강 식재료로 구성하시면 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고등어를 먹으면 지방이 있어 포만감이 오래 지속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갓지은 밥보다는 냉장고에 넣었다가 다시 데워먹는 쌀밥이 혈당 유지에 좋습니다. 국물요리는 지양하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식사하기가 부담스러우면 방탄커피, 간식으로 요거트와 견과류도 추천드립니다. 배가 고프지 않지만 집중력을 살릴 수 있습니다.
우리 아이는 어떤 공간에서 점심을 먹을까요? 학생들에게 가림막이 주어지면 직접 스스로 설치해서 점심식사를 하게 됩니다.
수능 선물
저는 다크 초콜릿을 선택했습니다. 찹쌀떡의 전통 선물 아이템이 있으나 혈당이 올라가는 음식으로 카페인을 포함해 혈당 자극이 없고 스트레스 해소, 혈액순환, 뇌기능에 도움이 되는 다크 초콜릿을 선물하는 것이 유용할 것 같습니다. 저는 쿠팡에서 '레미레미 무설탕 빈투바 다크 초콜릿'을 구매할 예정입니다. 아이들의 거부감이 있을 수 있으니 카카오 함량이 작은 것으로 택하겠습니다. 와우 할인가 10% 적용됩니다.
수능 컨디션 조절
- 올해의 모의고사들을 복습으로 왜 틀렸는지, 왜 출제되었는지 검토해 봅니다.
- 모르는 부분만 체크해서 부족한 파트를 보강합니다.
- 수능 일자의 스케줄에 맞춰서 같은 시간대, 동일 행위를 리허설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 생리 날이 겹친다면 상담 후, 약 복용을 추천드립니다. 제 경험으로는 생리 전보다는 후가 컨디션이 좋습니다.
- 너무 긴장될것 같다면 청심환 반알 드심을 권해드립니다. 너무 많이 먹으면 몸이 축 느러집니다.
- 긴장 시 설사가 잦다면 설사약을 준비해 둡니다.
수능 수험생 코로나 양성 확진이라면
코로나 환자의 별도 시험장이 준비된다고 합니다. 11월 11일부터는 코로나 확진 수험생은 도교육청에 통보를 하셔서 지정된 시험장에 대한 준비를 합니다. 컨디션을 위해 몸을 최대한 아끼는 것이 관건입니다.
시험 당일에 1인당 3매의 마스크도 제공된다고 합니다.
행여나 1교시의 시험이 어려워도 모두에게 어렵다는 마인드 컨트롤의 대화를 나눕니다. 수능날 한파가 오지 않기를 기원하면서 모두에게 준비한 만큼 혹은 대박의 날이 되어 웃을 수 있으면 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