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호박, 밤호박, 보우짱, 고구마 호박, 늙은 호박까지 여러 가지 종류가 있는 채소의 일종으로 6월부터 시작해서 10월까지 가을이 제철입니다. 당도가 높고 열량이 낮으면서도 영양소가 다양하여 남녀노소가 즐길 수 있는 음식으로 다이어트 식단에서도 빠질 수 없는 음식이에요. 호박의 효능, 고르는 법, 씻는 법, 요리법까지 정리해 볼 테니 보시고 건강지키기와 다이어트에 성공하시길 바라는 마음으로 포스팅을 시작해 보겠습니다.
호박 효능
1. 변비에 좋은 음식
식이섬유가 많아 장운동을 원활하게 해 주어 배변활동을 원활하게 해 줘서 변비에 좋은 음식입니다. 배출이 잘 되는 것도 고마운데 칼로리가 낮으며 섭취 후 포만감을 느끼게 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소화에 도움이 되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2. 당뇨병에 좋은 음식
인슐린 분비를 촉진시켜 혈당조절에 좋은 음식으로 당뇨병 치료식 또는 예방 음식으로 쓰입니다. GI지수가 높지 않은 음식으로 혈당을 급격하게 올라가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3. 신장 콩팥에 좋은 음식
호박에 있는 칼륨 성분은 체내 노폐물을 배출, 이뇨작용이 일어나서 부종현상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콩팥 이상으로 잘 부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4. 눈에 좋은 음식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눈 건강에 좋은데 요즘 처럼 핸드폰, 컴퓨터과 같은 전자기기를 많이 사용하는 시기에 베타카로틴이 많이 함유된 식품 섭취를 권장합니다.
5. 감기 예방
비타민 C가 많아 원기회복, 피로 해소에 좋아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됩니다. 호박은 따뜻한 음식으로 몸이 찬 사람에게 좋습니다. 온기를 주는 음식으로 겨울에 호박차, 호박스프가 좋을 듯 합니다.
6. 노화방지
항상화 성분을 지닌 호박은 피부 노화에 도움이 되어 여성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산후 진통이 있는 산모에게도 도움이 되어 호박은 여자가 즐겨먹을 음식으로 제격입니다.
7. 혈관 건강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줘서 혈관질환에 도움이 되어 고혈압과 중풍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그 외에 성인병 예방, 암 예방 그 뿐 아니라, 호박의 단맛은 불면증과 우울증에도 도움이 되는 여러모로 유익한 음식입니다.
호박 고르기, 오래 보관, 세척하는 방법
좋은 호박을 우선 골라와야겠죠? 꼭지가 잘 말라있고 무게감이 있어야 알이 꽉 찬 호박입니다. 꼭지가 잘 마른 것이 당도가 높고 2주간의 후숙기간을 거치면 더 달콤한 호박을 맛볼 수 있습니다. 그늘진 곳(10~15℃)에 보관하며 신문지에 싸서 조금 더 저장기간을 늘리기도 합니다. 쪄서 냉동실 보관으로 원할때마다 꺼내 드실수 있어요.
이제 세척을 해 볼까요?
- 호박을 물에 세척
- 베이킹파우더 뿌려 문지르기
- 더 깨끗한 호박을 원한다면 식초를 뿌려 세척 후, 물을 부은 뒤 5분 동안 식초물에 담근 후, 흐르는 물에 헹구기
호박 요리
죽, 밥, 빵, 수프, 파스타, 샐러드, 튀김, 구이, 전, 볶음, 조림 등의 동서양 다양한 레시피가 있는데요. 저는 다이어트에 적합한 레시피를 준비해 봤습니다.
호박찜
호박 안에 씨앗을 제거하기 위해서 호박을 약하게 우선 찝니다. 간단한 방법으로 전자레인지에 호박을 비닐팩에 넣어 꼭지가 아래가 향하도록 해서 3분간 작동시킵니다. 설익은 호박을 요리에 맞게 잘라 씨앗을 숟가락으로 글어주세요.
찜으로 먹고 싶다면 한번 뒤집은 상태로 2~3분 동안 더 돌려주세요. 냄새로 익은 정도를 체크하세요.
호박 라테
찐 호박에 우유, 소 금한 꼬집, 단맛을 낼 수 있는 스테비아나 꿀을 넣어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호박과 가슴살 한팩이면 완벽한 다이어트의 한끼 식사가 가능합니다.
에그 슬럿
호박을 전자레인지에 3 분간 설익혀 상단을 잘라 뚜껑을 만들어 줍니다. 숟가락으로 씨앗을 빼고 날계란과 치즈를 안에 넣어 다시 2분 돌려줍니다.
주의사항은 계란을 터트려야 한다는 점! 치즈가 많아야 맛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호박 오리찜
에그 스럿처럼 씨앗을 빼내고 계란 대신에 훈제오리와 야채를 한번 볶아 마지막에 치즈와 함께 더 익힙니다.
배가 고픈 밤에 호박, 요플레와 아몬드를 올려 먹으면 든든하게 속을 채운 상태로 잠을 잘 수 있어요.
못생긴 사람을 칭할 때 호박 같다고 하고 할로윈 데이날에 사용되는 무서운 이미지로 사용되지만 호박이 덩굴째 굴러들어 온다는 좋은 행운을 뜻하는 말도 있죠? 놓치기 쉬운 무기질과 비타민까지 좋은 영양소가 많은 호박! 이제 곧 가을이 시작되면 호박이 제철인데요. 여러 가지 레시피로 즐겨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
감사합니다.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왼쪽 하단에 있는 좋아요~ 하트 클릭 부탁드립니다. 꾸벅~!